2024년 2월 9일 금요일

은행을 털고 52년 동안 도주 중이던 한 탈주범. 그는 죽기 직전에 가족에게 자신의 실명을 포함한 모든 사실을 털어놓았습니다.

 

당국은 52년 동안 은행 강도 테드 콘래드(Ted Conrad )를 찾고 있었습니다.

1969년, 테드 콘래드는 자신이 일하던 은행에서 170만 달러 상당의 돈을 훔쳤습니다.

그는 이름을 바꾸고 52년 동안 당국의 눈을 피해 살다가 임종 직전에 가족에게 자백했습니다.

그의 딸이 수십 년간 이어진 그의 비밀과 정의로부터의 탈출에 대해 팟캐스트(podcast)를 제작했습니다.

토마스 랜델(Thomas Randele)은 2021년 4월 충격적인 폭로를 했을 때 죽음을 몇 주 앞두고 있었습니다.


은퇴한 자동차 세일즈맨인 그는 아내인 캐시와 딸 애슐리에게 자신이 가짜 신분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TV를 보고 있었는데 그가 '여러분, 제가 여기로 이사 오면서 이름을 바꿨어요'라고 말했습니다."라고 애슐리 랜델은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말했습니다. "'그리고 당국은 여전히 저를 찾고 있을 거예요. 여러분들이 당황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랜델은 71세의 이 남성이 자세한 설명을 거부했지만 다음 날 그녀가 그의 실명을 물었을 때 마지못해 테드 콘래드라고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콘래드가 1969년 은행을 털고 52년 동안 도피 생활을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랜델은 그에 대해 알고 있던 모든 것에 의문을 품게 되었습니다.


거의 3년이 지난 지금, 그녀는 6부작 팟캐스트 '스모크 스크린: 나의 도망자 아빠." 이 팟캐스트는 콘래드가 현금 21만 5천 달러(현재 가치로 170만 달러에 해당)를 훔친 강도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애슐리 랜델(Ashley Randele)은 아버지 테드 콘래드가 죽기 몇 주 전에 자백하면서 그가 도망자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시리즈는 그가 어떻게 50년 넘게 미국 연방 보안관들을 피해 다니며 가족과 친구들에게 자신의 어두운 과거를 숨겼는지 살펴봅니다.


랜델은 "그렇다고 해서 그를 덜 사랑하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말하며, 그가 젊은 시절에 유명한 범죄를 저질렀지만 그것이 그를 정의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토마스 랜들이나 테드 콘래드를 구글에 검색하면 돈을 훔친 금고털이범과 죽었다가 잡힌 도망자만 나오죠."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하지만 그는 훌륭한 남편이자 아버지였습니다."


랜델은 "모든 면에서 지루했던" 한 남자의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줌으로써 아버지의 유산을 "보호"할 수 있기를 바랐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아버지가 한 일을 용납하지 않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스무 살이 되면 충분히 생각하지 못한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팟캐스트에서는 콘래드가 클리블랜드의 소사이어티 내셔널 은행에서 근무하는 동안 금고에 접근한 후 어떻게 이득을 취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보안이 너무 허술해서 그는 돈다발을 들고 직장을 빠져나왔습니다. 그는 보스턴으로 도망쳐 새로운 삶을 시작했습니다. 그의 어머니와 양아버지, 형제자매들은 그가 살아 있는지조차 몰랐습니다.

랜델은 아버지가 결코 호화로운 생활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연방 보안관 팀이 이 사건에 투입되었지만 모든 단서가 냉담하게 돌아갔습니다.


랜델은 아버지가 불법적인 이득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검소한 생활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도 파트타임으로만 일하고 골프와 같은 여가 활동을 즐길 여유가 있었습니다.


그녀는 아버지가 어머니와 결혼할 무렵에는 대부분의 돈이 사라졌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잘못된 투자를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하며 레스토랑 사업에 투자했다가 실패한 것이 비용이 많이 든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실 38세의 그녀는 아버지가 빚을 지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세일즈맨으로 "장시간" 일했지만 나중에 파산을 선언했습니다. 그녀는 어머니가 암에 걸린 후 가족이 지불해야 했던 의료비가 가장 큰 요인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랜델은 아버지가 다정다감한 아빠라고 말했습니다.

랜델은 콘래드가 부모님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거짓말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부모님이 18살 때 교통사고로 돌아가셨다고 말했습니다."라고 그녀는 계속 말했습니다.


랜델에 따르면 그는 비극 이후 주를 옮겼다고 말했는데, 그 이유는 "그 곳에서 사는 것이 너무 힘들었고 새로운 출발이 필요했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콘래드가 헌신적인 아버지였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그가 목소리를 높이는 것을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는 정말 친절하고 부드러운 말투에 카리스마가 넘쳤어요. 그가 방에 들어서는 순간 그가 거기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는 중년에 건강 문제가 생겨 4중 심장 우회술이 필요했습니다. 그는 2021년 초에 공격적인 형태의 폐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딸에게 자신의 실명을 검색하지 말아 달라고 간청한 콘래드

아이러니하게도 콘래드는 자신이 좋아하는 범죄 쇼인 "NCIS"를 시청하다가 가명을 사용하게 되었다고 고백했습니다. 랜델은 "어느 날 오후 갑자기 떠올랐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다음 날 그녀에게 자신의 본명을 말했어요. "그는 더 이상 알아보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저는 구글을 검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녀는 검색 결과가 처음에는 "믿을 수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아버지는 강도를 인정했습니다.


"저는 아버지를 사랑한다고 말했지만 아버지에 대한 제 감정은 변하지 않았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하며 아버지가 비밀을 털어놓은 것에 대해 "안심한 것 같았다"고 덧붙였습니다.


Conrad died of lung cancer in 2021

그는 약 5주 후에 사망했습니다. 랜델은 자신과 어머니가 슬퍼할 시간을 가진 후 1년 후에 당국에 그의 범죄 사실을 알리기로 결심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테드 콘래드를 더 이상 찾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당국은 이를 무시했습니다. 제보자의 신원은 알 수 없었지만 오하이오의 한 범죄 전문 기자에게 이 사건에 관심을 갖고 접근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정보를 경찰에 전달했습니다. 랜델은 "그 사람이 아버지의 부고 기사를 읽고 그가 누구인지 알아냈다고 들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021년 12월에 한 쌍의 미국 연방 보안관이 그들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그들은 '당신의 남편과 아버지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라고 폭로에 대한 그녀의 감정은 슬픔과 혼란에서 분노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고 랜델은 BI에 말했습니다.


"그들은 '당신은 문제가 없지만 대화를 나눌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