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7일 수요일

What Advantage? (Lucretia Ryan )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어머니는 저와 더 가까이 지내기 위해 이사를 오셨습니다. 저는 메디케어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지만 어머니에게 의료 보험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저는 메디케어에 전화해서 질문을 하면 전화 상담원이 대본을 읽어주곤 했습니다. 또 다른 질문을 하면 똑같은 대본을 읽어주었습니다. 질문을 다시 하면 똑같은 쓸모없는 스크립트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기존 메디케어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의 차이점에 대해 전혀 몰랐습니다. 저는 익숙한 이름이라서 Anthem Blue Cross Blue Shield를 선택했습니다. 저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으로 안내를 받았습니다. 이 플랜은 편리하고 비용이 저렴하며 시력 관리, 치과, 헬스장 비용 환급과 같은 추가 혜택이 있다고 선전했습니다. 비싸고 혼란스러운 다른 플랜 대신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을 원하지 않을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처음에는 어머니가 비교적 건강했을 때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이 잘 작동했습니다. 그러다 코네티컷 스탬포드에 있는 요양 시설로 이사하셨습니다. 이 시설에 내원한 의사, 족부 전문의, 물리 치료사 중 누구도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을 받아들이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플랜의 급여가 훨씬 적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어머니의 어드밴티지 플랜을 받아줄 의사를 찾아서 어머니를 진료 예약 장소까지 모셔다 드려야 했습니다.


어머니는 20년 전에 담배를 끊으셨어요. 하지만 그 전에는 거의 50년 동안 담배를 피우셨죠. 그러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즉 COPD에 걸리셨죠. 저는 어머니께 산소 농축기를 선물해야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그녀의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은 휴대용 산소 농축기가 아닌 대형 산소 농축기에 대해서만 보험금을 지급했습니다. 즉, 숨을 잘 쉬려면 방에 머물러야 한다는 뜻이었습니다. 산소 없이는 어디에도 갈 수 없었습니다.


호흡기 전문의와 저는 그녀의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 이 결정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항소했습니다. 마침내 휴대용 산소 발생기를 승인받았지만 메디케어 어드밴티지를 받아줄 회사는 부실하게 운영되는 의료용품 회사뿐이었습니다. 저는 회사의 모든 임원에게 전화를 걸어 휴대용 산소발생기를 구해드렸습니다. 어머니가 기존 메디케어에 가입되어 있었다면 휴대용 산소 농축기가 훨씬 빨리 승인되었을 것이고 저는 더 잘 운영되는 의료용품 회사와 거래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어머니는 폐렴에 걸렸고 요양원에서 어머니를 스탬포드 병원으로 보냈습니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는 어머니의 병원비를 잘 커버해 주었습니다. 어머니는 일주일 이상 침대에 누워 계셨기 때문에 남은 여생을 휠체어에 의지하지 않으려면 재활 시설에 가야 했습니다. 그녀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를 받는 재활 시설로 옮겨졌습니다. 재활 시설과 저는 할머니의 입원 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Anthem Blue Cross Blue Shield에 계속 전화해야 했습니다.


결국 그녀는 시간이 다 되어 다시 원호 생활 시설로 옮겨졌습니다. 안타깝게도 어머니의 시설에서 일했던 물리 치료사는 낮은 지불금 때문에 메디케어 어드밴티지를 받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제 아들 제이크는 최근에 대학을 졸업하고 몇 달 동안 일을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매일 할머니를 보러 가서 할머니를 걷게 했습니다. 그는 할머니를 휠체어에서 내리게 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었습니다.


마지막 고비는 어머니의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이 더 이상 어머니가 매일 호흡하는 데 필요한 COPD 흡입기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통보를 앤섬으로부터 받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즐거운 놀라움이 찾아왔습니다. 운이 좋게도 어머니는 뉴욕, 코네티컷, 매사추세츠, 메인 등 메디갭 플랜 제공자가 기존 질환에 관계없이 노인을 수용해야 하는 4개 주 중 한 곳에 거주하고 계셨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왜 중요한가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동반된 메디갭 보험에 가입할 자격이 없기 때문에 기존 메디케어로 전환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위에서 언급한 4개 주를 제외한 다른 주에서는 보험 회사가 COPD가 있는 90대 여성에게 메디갭 플랜을 판매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연간 가입 기간 동안 몇 달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할머니를 기존 메디케어와 블루크로스의 메디갭 플랜, 그리고 의약품 플랜으로 전환했습니다. 큰 차이가 있었죠. 어머니의 병원을 찾은 모든 의사는 기존 메디케어에 가입하는 것을 매우 반가워했습니다.


어머니의 발톱을 다듬기 위해 네일숍에 모셔다 드리는 대신, 매주 요양 시설에 오시는 족부 전문의가 발톱을 다듬어 드렸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제 시설에 오는 의사가 어머니를 진찰해 드리기 때문에 제가 어머니를 병원에 모셔다 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65세가 되면 어떤 메디케어 플랜을 선택해야 하나요? 초기 가입 기간에 선택한 플랜이 평생 유지할 플랜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쉽게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기존 메디케어입니

본인은 시력 관리, 치과 및 헬스장 비용과 같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추가 혜택을 포기할 의향이 있습니다. 또한 최고의 의료 및 의약품 보장을 받기 위해 더 높은 보험료를 지불할 의향이 있습니다. 저는 최고의 시설과 의사를 선택할 수 있는 플랜을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또한 가장 포괄적인 메디갭 플랜인 현재 플랜 G를 선택할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