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0일 수요일

저는 미국인들에게 식사 에티켓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본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제가 가장 많이 보는 실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Jayne Withers.

제인 위더스(Jayne Withers)는 플로리다에서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식사 에티켓에 관한 수업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녀는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공부하면서 에티켓에 대해 배웠습니다.

그녀가 가장 많이 보는 실수는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를 놓치는 것과 너무 빨리 먹는 것입니다.

이 에세이는 플로리다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영국의 에티켓 컨설턴트 제인 위더스와 나눈 대화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길이와 명확성을 위해 편집되었습니다.

제가 2021년에 에티켓 컨설턴트가 된 이유는 '또 다른 제인'을 보고 그들을 돕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항상 조금은 어긋난 아이였어요.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에티켓을 배우면서 제 인생이 바뀌었어요.

에티켓을 사용하든 사용하지 않든, 지식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어떤 상황에서도 옳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죠.

수업 중에 저는 '이런 것을 모르는 것은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다'라고 강조합니다.

저는 영국 프레스턴의 노동자 계급 출신입니다. A레벨을 공부할 때 어머니가 "제인, 그냥 학교를 그만두고 취직해서 돈을 벌면 안 되겠니?"라고 말씀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저는 제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의욕이 있었어요. 저는 끔찍한 어린 시절을 보낸 것이 아니라 평생 고향에 머물고 싶지 않았을 뿐입니다. 저는 언어에 관심이 많았고 여행을 하고 싶었습니다.

사업가인 친구가 있는데, 그는 중상류층 배경과 저녁 식탁에서 나누는 비즈니스 대화 덕분이라고 말합니다. 저는 차를 마실 때 아버지가 참석하신 기억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아버지가 계셨다면 "숙제는 했니?"라고 말씀하셨을 것입니다. 좋아, 30분 동안 TV 보렴"이라고 말씀하셨죠.

케임브리지 대학교에 입학했을 때, 은식기를 사용하면 겉으로 드러나는 것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입이 가득 찬 채로 말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지만 그게 다였습니다.

'해리 포터' 같은 분위기의 식당 같은 환경이 부담스러웠지만 그냥 앉아서 다른 사람들을 지켜보면서 그렇게 배웠습니다.

캠브리지 덕분에 잡담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저는 누구와도 몇 시간이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었어요.

캠브리지에서 칵테일 파티와 같은 행사에서 배운 기술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갈라, 주미 영국 대사관저 등 전 세계 곳곳에서 식사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항상 가르치는 것을 즐겼기 때문에 수십 년 동안 출판과 웰니스 분야에서 일하다가 에티켓 사업을 시작하게 된 것 같습니다.

스완 스쿨 오브 프로토콜을 통해 온라인 자격증을 취득하고 지역 수업을 진행하기 시작했어요. 지금은 플로리다에 살고 있어서 주로 베로 비치 맘스와 같은 페이스북 그룹, 페이스북 광고, 입소문, 지역 언론을 통해 광고하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올해까지 남편과 함께 실란트로 브리티시 카페라는 레스토랑을 운영하면서 메일링 리스트의 연락처를 활용해 에티켓 비즈니스를 성장시켰어요.


저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수업을 시작했고 성인으로 확대했습니다.

여성들이 자녀나 손자를 위한 수업을 예약하고 와서 "제 남편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라고 물어보곤 했어요. 그래서 성인을 대상으로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성인과 대학생을 위한 모던 포멀 다이닝, 어린이를 위한 외식, 비즈니스 다이닝, 국제 비즈니스 에티켓, 애프터눈 티 에티켓, 청소년을 위한 에티켓에 관한 강좌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수강료는 45달러부터 195달러까지 다양합니다.

어린 아이들이 가장 재미있어요. 한 번은 모든 사람이 서빙을 기다리는 동안 한 남자아이가 디저트에 얼굴을 들이밀었어요. 크림과 딸기 쇼트케이크를 얼굴에 뒤집어쓴 채 고개를 들었죠. 저는 "도대체 왜 그랬어요?"라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아이는 "은식기(silverware)는 만지지 말라고 하셨잖아요"라고 대답했습니다.

제 수업을 듣고 나면 비즈니스 상황에서 훨씬 더 편안해졌다고 말하죠.

저는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살아왔기 때문에 여행을 많이 다니는 성인들을 가르칠 때 이 직업이 흥미로웠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뉘앙스가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상점에 들어가서 "필요해요(I need to)"라고 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른 많은 나라에서는 "가지고 계세요?(Do you have)" 또는 "괜찮으시겠어요(Would you mind)?"로 시작해야만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제가 카리브해에 살았을 때는 그렇게 말하면 사람들이 뭐라고 말하곤 했어요. 예를 들어, "지금이 몇 시인가요(What is the time?)?"라고 바로 물으면 누군가 "안녕하세요, 오늘 어떠세요(Good afternoon, how are you today)?"라고 대답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보는 가장 흔한 실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식사할 때 가장 자주 보는 실수는 식탁에 음식이 다 차려지기 전에 식사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더러운 은식기(dirthy silverware) 접시 대신 테이블 위에 놓아두기, 고기 덩어리를 찔러 포크에서 씹기, 팔꿈치를 식탁에 올려놓기(정말 아무도 할머니의 말을 듣지 않았어요), 접시 위로 기대어 음식을 떠먹기, 입을 벌리고 먹기, 입을 가득 채우고 말하기, 나머지 식사의 속도를 따르지 않고 식사를 폭풍 먹기 등이 있습니다.

매너에 있어서도 제발, 고맙다는 말과 같은 기본을 놓치는 사람들이 많아요. 저를 화나게 하는 것 중 하나는 케이터링 이벤트에 참석하겠다고 답장을 보낸 후 나타나지 않거나 유감의 뜻을 전하는 것입니다. 결혼식에서도 이런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버터를 바를 때 어떤 나이프를 사용해야 하는지, 아메리칸 스타일로 포크를 사용할 때 나이프를 어디에 놓아야 하는지(칼날이 아래를 향하도록 접시 상단을 가로질러 놓아야 함) 등을 혼동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는 미국 고객들에게 '여행할 때 눈에 띄고 싶으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계속하세요'라고 말합니다.

넷플릭스의 '에밀리 인 파리(Emily in Paris)'가 이에 대한 좋은 예이다. 에밀리는 사교 행사에 참석할 수 없고 일에 대한 논의를 자제할 수 없습니다. 프랑스 사람들과 다른 국외 거주자들이 계속 그녀에게 "우리는 파티에서 사업에 대해 논의하지 않습니다."라고 노골적으로 말하는데도 불구하고. 하지만 그녀는 어쨌든 미국적인 일을 합니다

**"파리의 에밀리"는 특히 미국과 프랑스 문화 간의 문화적 차이와 고정관념을 자주 다루는 텔레비전 시리즈입니다. 프랑스인이나 외국인이 다른 조언을 해도 사교 행사에서 직장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는 에밀리의 성향은 실제로 이 드라마에서 반복되는 주제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서 문화적 차이를 강조합니다. 많은 미국 직장에서는 사교 모임에서도 업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인맥을 형성하고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업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프랑스와 같은 일부 문화권에서는 일과 개인 생활을 분리하는 것을 더 강조합니다. 프랑스 사람들은 업무 외 시간에 여가와 사교를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교 모임에서 업무에 관한 이야기를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밀리 인 파리'는 이러한 대조를 코미디적 효과와 파리 패션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자 하는 단호하고 야심찬 젊은 여성 에밀리의 캐릭터를 설명하는 방법으로 활용합니다. 또한 프랑스 동료 및 친구들과의 상호 작용에서 긴장과 유머의 포인트가 되기도 합니다.

궁극적으로 이 쇼는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화와 직장에 적응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을 탐구하고, 직업적, 사회적 맥락에서 미국과 프랑스의 가치와 관습의 충돌에 대한 흥미로운 성찰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문화가 옳다고 가정해서는 안 됩니다. 다른 안경을 쓰고 세상을 바라봐야 합니다. 우리는 특정 방식으로 배웠기 때문에 그것이 옳은 방식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에티켓은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에 관한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