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14일 목요일

저는 고임금 기술 직업을 찾아 시애틀로 이사했습니다. 제 인생에서 가장 외로운 시기였습니다.(Alexander Nguyen )





Alexander Nguyen 은 2020년 Amazon에서 입사 제의를 받고 시애틀로 이사했습니다. 15만 달러의 연봉에도 불구하고 그는 뉴욕에 계속 머물렀으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이 에세이는 아마존에서 일하기 위해 뉴욕에서 시애틀로 이주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Alexander Nguyen과의 대화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첫 직장을 구한 그는 그때가 인생에서 가장 외로운 시기였다고 말합니다. 다음은 길이와 명확성을 위해 편집되었습니다.

뉴욕에서 4년을 보냈고 뉴욕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저는 항상 즐거웠고 하루 종일 밤늦게까지 도시를 탐험하곤 했습니다.


낮에는 친구들과  Boba Guys에서  bubble tea를 사서 마시고 그리니치 빌리지에서 놀면서 사람들을 구경했어요. 밤에는 대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speakeasy bar인 White Oaks Tavern에 갔어요.


졸업 후 저는 기술 직종에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구직 과정은 매우 지치고 의욕을 잃게 하는 과정이었어요. 면접관 앞에서 저를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하면서 혼자서 300개 이상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문제를 풀었습니다. 40번 정도 거절당하면서 제가 뭔가 잘못하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마침내 3개월간의 구직 활동 끝에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에 Amazon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링 직무를 제안받았습니다.


저는 제가 소유하고 있던 모든 것을 Facebook 마켓플레이스에 팔고 시애틀로 이사했습니다. Amazon은 이전 지원 패키지의 일환으로 메인 캠퍼스 근처의 호텔에 저를 묵게 해주었습니다. 일주일 후 저는 시애틀의 유니버시티 디스트릭트 인근의 한 곳으로 이사했습니다.


시애틀 사람들이 대화를 나누는 것을 좋아해서 놀랐고, 뉴욕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제 안부를 묻기도 했습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이 어렵다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처음에는 같은 생각을 가진 기술자들과 함께 시스템 설계에 대한 대화를 나눌 수 있어서 정말 기뻤습니다. NYU의 CS 커뮤니티는 비즈니스에 집중하는 대규모 인파에 비해 규모가 작아 보였습니다.


저는 전문적으로 성장하고, 멋진 코드를 작성하고,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위한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구축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시애틀에 왔을 때 저는 제가 즐기거나 최대한 활용할 수 없는 기술 환경에 처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학을 갓 졸업한 신입생이나 제 또래의 많은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을 거라는 인상을 받았지만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제 인생에서 가장 외로웠던 시기였어요.


제 일상은 패턴에 빠졌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컴퓨터를 켜고 팀원 5명과 함께 스탠드업 미팅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4~5시간 동안 코딩 작업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디자인이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생각을 듣기 위해 더 많은 좌식 회의를 가졌습니다. 퇴근 후에는 너무 피곤해서 사교 활동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오후 5시부터 10시까지는 혼자 저녁을 만들거나 집안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Amazon에서는 독립성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강합니다. 신입 사원이라도 스스로 자급자족하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기대가 있습니다. 복도나 수냉식 냉각기 옆에서 동료들과 서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실제로 동료들을 직접 만나본 적이 없습니다. 두 달에 한 번씩 가상 온라인 포커를 하긴 했지만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동료들과 정말 친해지고 싶었지만 소통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대부분 업계 경력이 많은 20대 후반이나 30대 초반이었고, 나이가 많은 동료들은 자녀가 있거나 이미 결혼한 상태였습니다. 그들과 대화할 수 있는 유일한 주제는 날씨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었죠. 넷플릭스 인기 프로그램인 '스퀴드 게임'이 나왔을 때가 아직도 기억납니다. 동료들에게 그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는지 물어봤는데, 알고 보니 '오징어 게임'이 뭔지도 몰랐더라고요.


그래서 정말 외로웠던 것 같아요: 시애틀에서 아는 사람은 동료들밖에 없었고, 그들과 개인적으로 친해지는 데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공감할 수 없었죠

대학 시절, 사람들은 최고의 기술 기업에 입사하는 것이 얼마나 경쟁이 치열하고 어려운지 자주 이야기했습니다. 연간 20만 달러를 벌 수 있다는 생각에 이 직업은 저에게 매우 매력적이고 특별했습니다.


하지만 기술 중심지에서의 생활은 저에게 정체성의 위기를 가져다주었습니다. 데이팅 앱에서 몇 명의 여성을 만나고 나서야 기술 허브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는 것이 특별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Amazon이나 Microsoft 같은 회사에서 일하는 것은 흥미롭지 않을 뿐 아니라 이곳에서는 흔한 일입니다.


제가 갔던 특별한 데이트가 기억납니다. 7월의 화창하고 따뜻한 날, 3주 동안 온라인 채팅을 하던 그녀를 밖으로 초대했습니다. 우리는 공원을 산책했고 그녀는 도시에서 외식을 즐기는 방법과 의학 공부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기술과 그와 관련된 주제 외에 다른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주제가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저는 매일 스탠드업 회의에 참석해야 하거나 프로덕션에서 코드 오류를 처리해야 하는 등 엔지니어가 직면하는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녀가 제가 공유한 내용에 공감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지만, 이러한 주제에 대한 저의 집착이 대화를 지배했습니다. 저는 Amazon이나 Microsoft에서 일하는 것이 어땠는지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는데, 그게 제가 아는 전부였기 때문입니다.


제가 구글에서 일하기 시작한 후 데이트 상대를 구글 사무실에 초대했던 일도 기억납니다. 회사의 특전을 보여줄 수 있어서 재미있고 흥미로운 경험이 될 거라 생각했는데, 이미 다른 데이트에 다녀왔다는 이유로 거절당했죠.


여섯 번의 데이트를 하고 나니 "나도 기술직에 종사하는 친구가 많아요.", "이런 이야기는 이미 많이 들었어요." 같은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1차원적인 느낌이 들기 시작했고, 제 경험이 독특하거나 인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외로운 엔지니어는 저뿐만이 아닙니다. 외로운 엔지니어는 많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 사는 친구가 백만장자매치라는 데이팅 앱의 광고판에 대해 이야기해줬어요: "30만 달러를 버나요? 당신은 최고를 받을 자격이 있어요!" 그리고 검증된 직원들이 주로 기술과 관련된 이슈에 대해 토론하는 익명 포럼인 Blind에서 외로움에 대해 공유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자주 접합니다.

기술 업계에는 외로움이라는 전염병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큰 이유 중 하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은 제품 관리나 UX 디자인처럼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이나 다른 동료와의 교류가 거의 없고 컴퓨터 앞에 앉아서 일하기 때문입니다.


뉴욕에서 쌓은 인간관계를 포기한 것이 조금 슬프기도 합니다. 가족, 친구, 그리고 그곳에서 맺은 모든 인맥을 뒤로하고 떠났으니까요. 4년 동안 쌓아온 관계들을 모두 놓아버렸으니까요.


돌이켜보면 뉴욕에 계속 머물렀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아마존에 입사했을 때만 해도 기술 경력과 15만 달러의 연봉만 생각했었죠. 고액 연봉을 받는 직장이면 제 미래가 정해져 있다고 생각했죠. 사회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사람이 있을지 생각하기보다는 어디에서 살아야 할지 생각했죠.


지금 돌이켜보면 첫 번째 기술 직업을 갖기 전에 뉴욕에서 좀 더 열심히 기회를 찾았어야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제 직급과 보상에 대해서도 불안했습니다. 지금은 경력이 꽤 쌓여 구글에서 일하고 있지만, 이런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아요. 가끔은 비슷한 보수를 받는 신입 엔지니어나 경력은 적지만 직급이 높은 시니어 엔지니어와 저를 비교하기도 합니다. Y 컴비네이터나 성공한 유튜브 콘텐츠 제작자, 비영리 단체를 창업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스물여섯 살이 되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만 머물지 않고 더 많은 일을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행복한지 스스로에게 계속 물어봅니다. 정규직으로 일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느껴요. 친구를 사귈 여유도 별로 없고, 일 때문에 다른 주로 이사하는 것도 쉽지 않아요. 회사에서 승진하고 싶은지,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은지, 취미에 투자하고 싶은지 모르겠어요. 모든 선택에는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니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