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10일 토요일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제시 리버모어의 이야기)

《제시 리버모어의 회상》

리버모어는 중학교를 졸업한 이튿날부터 바로 월스트리트로 가서 주가 흐름을 지켜봤다. 그는 사설 증권사 창구직원에서 전설적인 ‘꼬마 약탈자’를 거쳐 월스트리트의 왕이 되었으며, 그가 이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이 책에서 기꺼이 나누어준다.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중요한 교훈은 일찌감치 나온다. “내가 항상 돈을 번 것은 아니다. 내 트레이딩 원칙은 매우 건전했으므로, 잃을 때보다 벌 때가 더 많았다. 내가 트레이딩 원칙을 준수하면 아마도 10회 중 7회는 벌었다. 사실 시작하기 전에 내 판단이 옳다는 확신이 들 때는 항상 돈을 벌었다. 내가 돈을 잃은 경우는 트레이딩 원칙을 지키지 않을 때였다. 즉 초기 주가 흐름이 내게 유리하지 않은 줄 알면서 트레이딩을 했을 때는 꼭 돈을 잃었다. 세상만사에는 때가 있는 법이다. 그러나 나는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 그런데도 때를 거스르다가 실패한 사람들은 월스트리트의 노련한 선수 중에도 수없이 많다. 전국의 바보들은 언제 어디서나 온갖 잘못을 저지르지만, 월스트리트의 바보들은 트레이딩을 항상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누구에게도 매일 주식을 사고팔아야 할 이유는 없다. 매일 거래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자는 없다는 말이다.”

리버모어는 이 교훈을 평생 깨닫지 못했고 결국 자멸적 본능을 극복하지 못했다. 그는 주식으로 거금을 벌었으나 토지 사기로 모두 날렸고 다시 벌었다가 또 잃기를 반복했다. 결국 그는 자살하면서 “나 자신과의 싸움에 지쳤다”라는 메모를 남겼다. 이 책은 리버모어의 인생 중 행복했던 날들을 주로 다루면서 그의 성공, 실수, 자랑을 유쾌하게 다룬다. 여러모로 교훈적이이므로 그로부터 배우기 바란다.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

**당신이 돈을 걸기 전에는 알 수 없다**

나에게 있어 자신의 견해가 옳고 그름을 증명하는 방법은 돈을 거는 것이다

돈을 잃었다면 내가 틀린 것이고 내가 벌었다면 내가 옳은 것이다.그것이 바로 투기이다.

주식시장에서 제대로 된 교육일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실제로 돈을 투입하고

매매를 기록하고, 실수를 분석하는 것이다.

** 무조건 잃어봐야 한다 **

무조건 잃어봐야 한다. 그래야만 무엇을 하면 안 되는 지를 배울 수 있다.

만약 돈을 잃지 않기 위해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알게 된다면,

승리하기 위해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다.

** 매일 매매하는 것보다 어리석은 일은 없다 **

어느 분야에나 항상 바보 같은 짓을 하는 멍청이는 있기 마련인데, 주식시장에서 바보는

항상 자신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그 누구도 자신이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해야 할 합당한 이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다,

** 차트쟁이들 **

증권 시세표시기를 통해 거래하는 사람들, 흔히 차트쟁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잘못되는

이유는 다른 모든 분야와 마찬가지로 지나치게 특수화 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융통성 없이 차트에만 집착한다면 비싼 대가를 지불해야만 한다.

차트는 읽을 줄 아는 사람이 아니라, 읽은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사람에게 보탬이된다

** 군중과 프로의 투자 심리 **

투기시장에서는 사물을 보는 방법이 돈을 벌거나 잃게 만든다. 군중은 자신의 노력에 대해

아마추어와 같은 견해를 지니고 있다. 자기를 지나치게 과장하기 때문에 그들의 생각은

깊이가 없거나 소모적이다. 전문가들의 경우에는 돈을 버는 것보다 자신의 행동이

올바른가에 관심을 가진다. 일에 전념한다면 수익은 저절로 따라온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 비밀정보 다루는 법 **

비밀정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것인가 ? 사람들은 그것을 얻으려고 할 뿐만 아니라

자신도 다른 사람들에게 줄 수 있기를 갈망한다. 나는 절대로 정보에 의존하지 않는다

비밀정보에 끌리는 이유는 탐욕으로 눈이 멀었다고 하기보다는 어떠한 생각도

하려들지 않는 개으름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 내가 매매하고 있는 주식에 대해 당신이 뭔가를 알고 있다면, 진짜 진짜 중요한 뭔가를

알고 있다면, 제발 당신 혼자 알고 계시오. 절대로 내게 말해 주지 마시오."

** 유연한 사고 **

강력한 강세장이 오면 최대한 수익을 거두라 ! 다만 강세장이나 약세장에 영원한 충성을

맹세하지 말 것이며, 올바를게 판단할 수 있는 스스로의 능력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죽음이 갈라놓기 전까지는 시장의 한쪽과 함께하겠다는 발상은 대단히 위험하다.

** 주식 공부 **

성공 트레이더들은 비이성적이거나 예기치 못한 사건이 일어나기를 바라고 돈을 걸어서는

안된다. 그는 반듯이 확률을 따라 돈을 걸어야 하는데, 즉 어떤 일이 발생할 확률을

예상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의 사업은 주식을 거래하는 것이므로 나는 항상 연구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