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17일 금요일

[ 인생의 주소 ]

 


인생의 주소지가 꽃병(즐거움과 낭만과 그리움)과 약병(고통과 슬픔과 절망) 사이에 있다니!
   압축과 절제미가 무릎을 치게 한다

 그러나 잘 생각해 보면 꽃병과 약병은 동전의 양면일지도 모른다.

어쩌면 인생에서 꽃병의 시간은 노루 꼬리처럼 짧고, 약병의 시간이 뱀처럼 더 긴 것이다.

나이가 들어 갈수록 건강이 나빠진다 그래서 먹는 약이 많아지고 약병이 식탁에 줄을 선다.

---------------------------------------

어느 이른 아침, 커피가게에서 차례를 기다리고 서 있었다.

내 앞에 남루한 옷을 입은 비쩍마른 한 
여인이 커피 한 잔의 값을 치루기 위해 지갑에서 동전을 꺼내 세고있자 계산대
에 있던 직원이 말했다.

“저기 있는 빵도 하나 가져 가세요.”
여인이 잠시 멈칫하자, 직원은 다시 큰소리로 말했다.
“제가 사는 거에요. 오늘이 제 생일
이거든요! 좋은 하루 되세요.”

그 여인은 연신 고맙다는 말을 하면서 
빵 하나를 들고 나갔다.

드디어 내 차례가 되어 내가 그 남자 직원에게 말했다.
“생일 날 그 여인을 위해 빵을 사 주다니 멋집니다! 생일을 축하해요!”

계산대의 직원이 고맙다는 시늉으로 어깨를 으쓱하자 그 옆에서 일하고 있던 다른 직원이 말했다.
“가난한 사람이 오는 날은 언제든 이 친구의 생일이에요. 하하하“

그러면서 내가 말을 이을려고 하자 계산대의 직원이 말했다.
“저는 그저 그 분이 먹을 것을 살만한 
충분한 돈이 없다는 것이 안타까워서..”

나는 커피를 들고 나오면서 잔돈은 필요 없다며 말했다.
“그것은 당신 거예요.“

“손님, 하지만 이건 너무 많은데요?"
그 때 내가 말했다.
“괜찮아요. 오늘은 제 생일이에요.”

우리 모두 매일매일이 생일인 것처럼, 넉넉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멋진 날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인생은 꽃병과 약병 사이인 만큼 길지 않습니다. 넉넉한 마음으로 덕(德)을 
쌓아 갑시다.

덕을 쌓는 것은 사랑의 실천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